보험 나이
보험가입 나이는 실제 우리 나이와 다릅니다.
실제 생활할 때 쓰는 나이는 ‘만 나이’로 계산하지만
보험나이는 계산 방식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다른지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보험 나이란?
보험나이는 보험가입 시 사용되는 기준 나이로 생일 기준 만 나이와는 다릅니다.
생일이 지날 때마다 한 살이 더해지는 만 나이와 달리, 보험나이는 생일로부터 6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결정됩니다.
보험 나이 사례
예를 들어, 24년 3월 1일을 기준으로 만 나이가 15세인 사람이 있습니다.
이 사람의 생일은 4월 15일입니다.
4월 15일이 지나면 어린이보험에 가입을 할 수 있을까요?
(어린이보험은 15세까지 가입 가능합니다.)
이 경우, 생일이 지나도 10월 15일 전에는 ‘어린이보험’ 가입이 가능합니다.
보험나이의 기준일이 생일로부터 6개월을 더한 10월 15일이기 때문입니다.
이 날짜 이전에는 보험나이가 만 15세로 유지되어 어린이보험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10월 16일 이후부터는 보험나이가 16세가 되어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보험 나이 사용하는 이유
보험업계에서는 이러한 기준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가입 시점의 자유로움을 유지하면서 나이 변동에 따른 가입 가능 여부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보험나이는 고객들을 6개월 정도로 그룹화하면서 생일 기준 나이의 변동을 줄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보험 나이와 보험료 상관 관계
나이가 많을수록 위험률이 높다고 여겨져 보험료는 오르게 됩니다.
보험료는 가입자가 질병에 걸릴 확률이나 사고 발생률을 고려하는데
나이가 올라갈수록 질병이 생길 위험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건강상태를 기준으로 한 ‘건강나이’를 사용하는 보험상품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 경우, 실제 나이보다 건강나이가 낮으면 보험료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업계에서는 나이에 따라 보험료와 가입 가능 여부를 결정하는 많은 상품을 내놓고 있습니다.
가입을 마음 먹었다면 하루라도 어린 나이일때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게 가입하는 방법입니다.
또한 건강하다면 건강체 할인 등의 다양한 할인 조건을 활용해서 보험료를 아끼는 것이 좋습니다.